주요프로그램
예술지원사업(문학 장르)
경력단계별 지원체계를 마련하여 지속가능한 문학 발전을 도모합니다.
최초예술지원 : 공공지원금 수혜경험이 없는 미등단 작가 대상 지원
서울청년예술단 : 서울에서 문학 관련 예술활동이 가능한 청년예술인으로 구성된 단체 대상 지원
예술가 지원(첫 책 발간/창작집 발간) : 등단 후 개인 창작집이 없는 작가와 창작집이 있는 기성작가 대상 지원 ※ 상세 내용은 당해 연도 공모 안내 참조
국내외 작가 레지던스 운영
총 4개 동 19개의 집필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국내 작가는 입주 유형(1개월/3개월/6개월)에 따라 정기공모를 통해 선정합니다. 해외 작가는 수시 모집을 통해 모집하며 심사를 통해 선정합니다.
아시아문학창작워크숍
2016년부터 아시아 작가들을 초청, 국내작가들과 창작의 과정을 나누고 아시아 문학의 지형도를 함께 그려보는 프로그램으로, 아시아 각 ‘도시’를 기반으로 한 문학 교류 프로젝트입니다.
웹진 《비유》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로 문학을 즐길 수 있는 ‘주머니 속 문학잡지’를 콘셉트로 2017년 12월에 창간된 월간 문학 웹진. ‘하다’, ‘쓰다’, ‘묻다’ 세 개의 섹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문학 관련 다양한 프로젝트 실험과 기성과 청년 작가들을 아우르는 신작 발표, 시대의 다양한 사유를 비평으로 논하는 등 ‘비유’만의 새로운 문학의 장을 열어가고 있습니다.
view.sfac.or.kr
‘하다’ 확장형 프로그램
웹진 《비유》 ‘하다’ 프로젝트의 확장형으로 기존 온라인에서 연재하던 ‘하다’ 프로젝트를 오프라인으로 확장하여 독자(시민)들과 네트워킹하며 운영하는 프로그램
연희극장
문학과 향유자들 간의 즐거운 소통을 위한 본격 문학 페스티벌. 낭독, 공연, 전시, 강의 등 창의적 문학 기반 콘텐츠를 발굴, 누구나 함께 나눌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풀어냅니다. 가을을 맞아 운치 있는 연희문학창작촌의 야외극장과 공간 일대에서 펼쳐집니다.
지역 거버넌스(활성화) 프로그램
예술가와 시민의 아지트인 문학미디어랩 등에서 지역 활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입주작가 등 문학 콘텐츠 아카이빙
입주작가를 대상으로 입주 소감 및 작가의 손 도판 등 문학 콘텐츠를 아카이빙 합니다.